안랩 제품을 사용하면서 유통방식에 다소 흥미를 느꼈다.
일반적으로 '제품 기획 -> 제품 구현 -> 제품 생산 -> 제품 유통'의 절차를 가지지만, 안랩의 경우 제품 유통은 주로 스폰서, 즉 공급회사들을 통해 제공되는 것 같다. Secure monster와 같은 회사들이 안랩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이러한 유통회사들이 라이센스를 보유한 고객에 해당하여 기술지원도 포함하여 제공하는 듯하다. 무턱대로 안랩 고객센터에 전화하였더니, 결국 공급업체로 다시 연락해야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기록겸 기술지원 절차에 대해서 조금 적어두려 한다..
공급 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우의 기술지원 절차는 간단하다. 공급업체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제품 구매 시 등록한 사업체명을 고객센터분께 알려드리고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Ahnlab사의 제품들의 운용 메뉴얼이나 사용설명서의 경우에도 이렇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만약, 본인이 어떤 공급업체에서 장비를 구매하였는지 모르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되겠다.
1. 기술지원을 받을 Ahnlab 장비 Serial 번호 확인하기
2. 안랩 고객지원 센터에 연락하여 장비 Serial 번호 알려주고 공급업체명, 고객센터 연락처 받기
3. 공급업체에 장비를 구매했을 적 등록한 사업체명과 요구하는 세부 정보를 알려준 뒤 기술지원 혜택 받을 수 있음.
라이센스가 만료된 경우에는 공급업체를 통한 기술지원을 일절 받을 수 없다. 따라서 해당 제품의 라이센스 유효 기간을 잘 숙지해두고, 기술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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