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의 G304 무선 마우스를 근 3년간 잘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구매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증상이 있다. FPS 게임과 같이 강한 트래킹 환경에서 간헐적으로 마우스 연결이 끊긴다는 것이다. 조준하다가 마우스 연결이 끊겨 조준이 풀리기도 하고, 급박하게 화면을 돌리다가 끊기기도 한다. 3년간 화내면서 게임해온 것 같다.
주변에 게이밍 산업에서 몇년간 종사하며 게이밍 장비를 전문적으로 알고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다들 이유를 모른다고 했었다. 마우스 하단의 센서 부분을 면봉으로 닦아봐라. 배터리를 자주 갈아보아라,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해봐라.. 구글링해서 여러가지 해결방법이 있었고, 다들 그 방법들로 잘들 해결했지만, 나는 그렇지 않았다. 하지만 친구의 G304 무선 모델을 빌려 써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 때 친구의 마우스와 내 마우스가 조금 다른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해결했다.
아마 이 방법을 공유하면 비슷한 문제를 겪으며 로지텍 무선 마우스의 끊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도움될 것 같아서 작성해본다.
원인 및 해결 방법
바로 배터리 부분의 + 접지 부품이 상당히 안쪽으로 납작하게 눌려있던 것이다. 아마도 강하게 트래킹을 할 때 배터리가 앞쪽으로 쏠리면서 하단의 + 접지 부분에서 떨어져 전원이 나가는 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
이 부분을 롱노우즈로 잡아당겨 배터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탄성있게 늘려주면 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튀어나올 정도도 잡아당겨 주면 배터리가 완전히 고정되어 전원이 끊기지 않을 것이다.
구글링 해보니 마우스 공정 과정에서 가끔 접지부분이 납작하게 나오는 미스가 있다고도 하는 것 같다. 덕분에 콜오브듀티 하면서 마우스가 끊겨 화가나는 상황은 이제 더 이상 없다. 정말 화가 나서 그냥 마우스를 바꿔버릴까 했는데 이 방법으로 해결됐다. 몇년은 더 쓰겠지...